하야루비의 그림일기

 

 

 술술술 만화책입니다.

예전에 책방에서 빌려보고 너무 마음에 들어서

소장용으로 산 만화책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4권이 완결이며 현재 판매중입니다.

전 계속 사야지라는 생각만 하고 까먹고 못사고 있네요 ㅎ_ㅎ

 

술술술은 글:가리님 그림:홍동기님

 작업하신 작품으로 우리나라 전통술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사실 전 막걸리하면 속이 더부룩하고 맛 더럽게 없고 배만 부르고..

심지어 트럼에..우리 남편은 막걸리만 먹었다 하면 2박 3일은 꼬박 어어어어~하고

속이 안좋아 집니다.

 

그러다보니, 대체 왜 돈 주고 사먹는지 이해가 안돼는 사람이였습니다.

이 책을 읽고나서 갑자기 우리나라..원래 옛 방식으로 만든 술은 다른 것인가?

하는 궁금증이 발생하더군요.

 

술술술 만화책을 보다보면 3권에서는 '월향'이라는 가게가 등장합니다.

화공을 공부하고 스포츠용품점을 하면서 돈을 벌 던 사람이 어쩌다보니 막걸리를

만드는 길로 접어드는게 나오는데요.

많은 실패와 노력의 결과로 만들어진 막걸리 '월향'

전 이 '월향'이라는 막걸리가 어떤 것일까 매우 궁금해 지더군요.

검색해보니 실재 홍대에 존재하는 가게더군요.

시간을 내어 홍대에 자리잡고 있는 '월향'가게로 찾아가보았습니다.

1호점과 2호점이 있는데 우린 2호점이 가기 더 편하여 그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아....

막걸리 맛이란게 이런거였더군요.

결국 막걸리 맛에 빠져들어 여유가 될때에는 낮술타임에 (낫술 반값 할인되요)

종종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좋은술은...정말 빨리 깨네요.

완전 깔끔하고 기분좋게 술이 깨다보니 더욱더 술 마시는게 즐겁더군요.

 

꽃잎의 향긋함, 풀잎의 싱그러움,왠지 농사일이나 마초적인 아저씨들이 좋아할꺼 같은

텁텁함,깔끔하고 청아한 목넘김...등등

너무나도 입안이 즐겁고 즐겁더군요.

진정 막걸리계의 맛집이 아닐수 없습니다.

참고로 우리가 먹어본 안주들 대부분은 정갈하고 이쁘며 독특하면서도

양념을 거의 하지 않은 재료의 본연의 맛을 내고자 하였습니다.

만약 외국인 바이어나 귀한 손님을 대접할 일이 있다면 월향 2호점을 추천합니다.

1호점은 젊은세대라 가는 느낌인지라 조용히 이야기하면서 마시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너무 시끄러워서 좀..많이 머리가 울려요..)

시끄러운 걸 좋아하시는 분은 1호점이 추천이고요^^

 

무엇보다 속이 불편하지 않고, 너무나도 편하게 마실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막걸리에 약하다고 생각했던 근님은 알고보니 시중에 파는 막걸리들 대부분이

근님 몸에는 겁나 맞지 않아서 탈이 났다는 것도 증명 되었네요.

(아! 이젠 막걸리가 몸에 맞나보다하고 친정에 내려가서 얼마짜리였더라...

몇백원짜리 였는데...암튼 그 막걸리 먹고나서 또 탈이났던 우리 근님 ㅠㅠ)

뭐...생각해보니 우리 남편은 ㄴㅅ라면 먹으면 몸에 두드러기가 심하게 올라오는

사람이니...";;;

 

 

 월향에는 무형문화제 송명섭 선생님이 만든 막걸리도 파는데요.

시중에 파는 막걸리 가격을 생각하신다면 가격대가 많이 세다고 느끼실수도 있어요.

이거 만든 사람의 노고를 생각한다면 그렇게 비싸다고 할수는 없지만요.

송명섭막걸리는 솔직히 제 취향을 막걸리중 하나인데요.

텁텁하면서도 시원한 목넘김이~ 아주 그만~!!

근데 이 막걸리는 마셔보면 왠지 모르게 아버님 세대들이 좋아할꺼 같아..

라는 기분이 드는 막걸리예요.

 

 

송명섭 선생님의 또 다른 술 죽력고도 빼놓을순 없는데요.

양주 가격 생각하시면 저렴합니다.

정말 만드시는 노고를 생각하면...많이 저렴하게 파신다고 생각되네요..

 

처음 마실때 코로 그 대나무의 자연(?)이라고 해야하나(?)

아...마셔본지 오래되어서 어찌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네요 ㅠㅠ

(죽력고는 큰맘먹고 명절에 선물로 사서 내려가서 친척들이랑 같이 먹는 술이였는데

회사 그만두면서 먹은 적이 없네요^^a)

다시금 맛을 봐야 표현을 할수 있을 듯 합니다.

암튼! 코로 한번 향을 맡고, 입안에서 향을 맡고 목넘길때 또 향을 맡습니다.

 

 

여기 나오는 표현이 맞을듯 하네요^^

추가하자면 도수가 무지 높은데도 목넘김이 너무나 좋았다고 할까요..

 

 

이게 죽력고랍니다.

솔직히 술을 좋아하는 분들께 선물하기에도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완전 강추라고 할까요.

아래 링크 주소는 사진을 가져온 출처를 밝히기 위해서 붙혀넣었습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508311605521&code=900341

 

아...그나저나 이번편은 만화책 홍보가 아니라

막걸리 홍보가 되어버렸네요 ㅎ_ㅎa

제가 너무 흥분해서 글을 쓴 듯 합니다. ^_^  

 

-책에 대한 내용은 예전에 네이버블로그 하던 때 올렸던 것들이예요.-

티스토리로 이사하면서 천천히 옮기고 있네요.

 

 

술술술 1
국내도서
저자 : 가리
출판 : 미우 2010.09.30
상세보기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